[문재인 정부 공공기관장]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장은 100% 교수

차광수 부산대학교병원 원장직무대행 제외한 21명 모두 교수 출신이거나 현직 교수

'교수' 타이틀을 달지 않고선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장 자리에는 아예 발을 붙이지 못했다.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장 22명(원장직무대행 포함) 중 출신 이력이 파악된 21명이 모두 교수 출신이거나 현직 교수다.

21일 데이터뉴스가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공시된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장 22명의 출신 이력을 분석한 결과, 경력이 공개되지 않은 1명을 제외한 21명이 모두 교수 출신이거나 현직 교수인 것으로 조사됐다.

교수 출신은 정교수·부교수·조교수·초빙교수·겸임교수·명예교수 등을 모두 포함해 집계했다.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은 19개의 기타공공기관과 2개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1개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19개의 기타공공기관 중 14곳은 국립대학교 병원이다.

국립대학교병원의 기관장은 모두 각 대학의 현직 교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송민호 충남대학교병원 이사는 충남대에서 의학 학사, 내과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겸직교수를 맡고 있다. 

이삼용 전남대학교병원 병원장은 전남대에서 의학 학·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난 2002년부터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에 재임 중이다. 조남천 전북대학교병원 병원장은 전북대학교병원에서 안과 교수를 맡고 있다.

엄흥식 강릉원주대치과병원 병원장은 서울대에서 치의학 학사, 치주과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부터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과 교수에 재임 중이다. 허성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원장은 지난 2005년부터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치과보철학 교수를 지내고 있다.

이승준 강원대학교병원 병원장과 한헌석 충북대학교병원 병원장은 각각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내과학교실 교수, 충북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를 맡고 있다. 신희석 경상대학교병원 병원장은 1995년부터 경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를 맡고 있다.

서창석 서울대학교병원 병원장, 주승재 제주대학교병원 병원장은 서울대에서 의대를 졸업하고 동대에서 의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각각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 제주대학교병원 심장내과 교수를 지내고 있다.

신상훈 부산대학교치과병원 병원장, 이청희 경북대학교치과병원 원장, 정호영 경북대학교병원 원장도 현재 교수로 재직중이다. 각각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교수, 경북대학교병원 외과 교수를 맡고 있다.

국립대학교병원을 제외한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장은 교수 출신과 현직 교수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병문 한국사학진흥재단 이사장은 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전남대학교 총장 등을 역임했다.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은 서울대 국사학을 졸업하고, 동대에서 국사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가톨릭대학교 국사학과 교수 등을 지냈다.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은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학과 교수를 맡고 있다. 서울대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신승운 한국고전번역원 원장은 강남대에서 도서관학을 졸업한 후 성균관대 명예교수, 한국고전번역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중흔 사립학교교직원 연금공단 이사장, 한석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은 각각 한양대와 공주대의 초빙교수 출신이다.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서울대에서 경제학 학·석사 학위를,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 등을 역임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