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데이터사이언스의 융합...수출시장 개척 프로그램 관심

오창규 기자 2019.05.08 11:21:32

데이터마이닝기법이 수출지원의 새로운 해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는 디자인 전략의 중심을 실제 사용자(고객)에 집중하여 그들의 행동과 경험 등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전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2017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성과보고 자료 등에 따르면, 제공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출지원 서비스로서 이용기업의 ‘76%가 디자인 개발을 뽑았다. 특히, 참여기업의 80%가 수출경쟁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디자인이 매우 효과적이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디자인 서비스는 정형화하기 어려운 특성 때문에 수출 전략 수립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는 어려웠다.

이와 관련, 부산디자인센터는 이러한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과 데이터사이언스가 융합된 수출시장 개척 프로그램을 통해 성과를 거두었다. ‘2018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에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중소기업 수출 제품의 디자인과 브랜딩 전략 수립절차에 있어서 사용자경험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했다.

이는 디자인 전략의 중심을 실제 사용자(고객)에 집중하여 그들의 행동과 경험 등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가공하여 전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여기에는 아이디이노랩에서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경험 데이터의 마이닝 특허 기술이 적용된 IDN-UX Reporter1.0을 활용했다. 우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들의 경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 베트남 호치민 현지의 사용자를 직접 관찰 조사하였다. 이후 중소기업이 진출했을 때의 예상사용자(고객)를 구체적으로 모델링하였다. 분석 및 가공된 사용자경험 데이터는 마코디자인의 기획 및 디자인 담당자와 협의되어 구체화된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한 디자인 및 브랜딩전략으로 제시됐다.

사업에 참여한 동명바이오는 기존의 자료와 컨설팅은 자사의 제품에 적합하지 않은 막연한 시장 전략이었다. 하지만 이번의 컨설팅은 현지 타겟 고객을 정의하고 그에 따르는 고객데이터 중심의 디자인전략으로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브랜드와 제품 개발이 가능,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2019년도 상반기의 자체 수출현황 분석 자료에 따르면 일반적 해외시장 개척 프로그램보다 개발 비용의 40% 절감효과와 현지 고객 확보에서 최소 1.5 배 이상의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향후 부산디자인센터는 아이디이노랩과의 전략적 제휴로 사용자경험 빅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적 디자인으로 부산 지역의 수출 유망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chang@datanews.co.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