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삼성전자, 5G 고도화, 6G 공동연구 협력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왼쪽)과 전재호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개발팀장이 17일 경기도 분당 SK텔레콤 ICT기술센터에서 5G 고도화 및 6G 진화기술 공동연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악수하고 있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 5G 고도화 및 6G 진화 기술 공동 연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두 회사는 5G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양사는 ▲28GHz 차별화 ▲초고신뢰·저지연 통신 ▲자율주행차량 및 드론용 V2X 통신 ▲5G SA(Stand-Alone) 망 진화 ▲다중 안테나 기술 고도화 ▲5G 인빌딩 솔루션 연구와 상용화에 나선다. 또 5G 관련 ▲네트워크 기술 ▲혁신적인 단말과 소프트웨어 ▲스마트 솔루션의 공동개발과 상용화에 나서기로 했다.

두 회사는 6G 전반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 추진도 나선다. 양사는 긴밀한 협의를 통해 6G 기술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주요 기술을 발굴·개발하는 한편, 6G를 활용한 신규 사업모델도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SK텔레콤은 LTE, 5G에서 긴밀하게 협력해온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슨 주요 장비 3사 모두와 5G 고도화 및 6G 진화기술 공동연구 협약을 맺게 됐다고 설명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