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블록체인 기반 신용결제 시스템 특허 취득

▲신한카드 로고.(사진제공=신한카드)

신한카드(대표이사 임영진)가 블록체인 기반 여신(Credit) 및 신용결제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고, '여신 가상화폐 생성 장치 및 여신 가상화폐 관리 장치(이하 블록체인 신용결제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블록체인 상에서 신용거래 프로세스를 구현한 것은 신한카드가 처음이다.

신한카드는 작년부터 신용카드업의 핵심 프로세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왔다. 특허 취득을 위한 개념증명(Proof of Concept) 등 기술적 검증 단계를 거쳐 1년 반 만에 국내 특허를 취득하는 데 성공했다.

해당 특허는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에 특허 출원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는 이번 개발로 제한적 용도로 사용됐던 블록체인 기술이 신용한도 발급부터 가맹점과의 정산에 이르는 신용거래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당 특허 내에는 신용결제 프로세스 외에도 ▲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카드리스, Cardless), ▲VAN이나 PG없이 애플리케이션 간에 직접 결제가 가능한 앱투앱 결제(VAN-less, PG-less) 프로세스 등이 포함되어 있어 특허 적용 범위가 광범위하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향후 법·규제의 변화에 따라 순차적으로 가능한 사업들을 구체화시켜 나가는 도전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시연 기자 si-yeon@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