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파주 10.5세대 OLED에 3조원 추가 투자

월 4만5000장 생산능력 확보…OLED TV 패널 수요 대응

LG디스플레이(대표 한상범)는 파주 P10 공장 내 10.5세대 OLED에 3조 원을 추가 투자한다고 23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OLED 중심으로 TV사업구조 전환을 가속화하고 OLED 대세화를 이끈다는 구상이다. 

LG디스플레이 10.5세대 생산라인에서는 65인치 이상 초대형 OLED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2022년 상반기에 초기 투자한 월 3만 장 규모의 양산을 시작하고, 월 1만5000장의 확장 투자분은 2023년 상반기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2015년 11월 P10 신규 공장 건설과 일부 설비를 위해 1조8400억 원의 투자를 시작하고, 2017년 7월 월 3만 장 생산을 목표로 2조8000억 원의 선행투자를 결정, OLED 하판을 중심으로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에는 기존 3만 장분의 OLED 증착 중심의 잔여투자와 추가로 월 1만5000장 생산이 가능한 설비 확보에 3조 원을 투자한다. 

이처럼 10.5세대 OLED 생산기반이 확보되면 LG디스플레이는 초대형 TV시장에서 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TV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월페이퍼, 크리스털 사운드 OLED(CSO), 롤러블 등 차별화 제품을 생산하고 OLED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해 신시장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LG디스플레이는 기존 OLED 공장들과 10.5세대 공장을 전략적으로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고 손익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파주 8.5세대와 광저우 8.5세대, 파주 10.5세대 공장에서 각 지역과 세대에 가장 최적화된 인치대와 제품을 생산해 생산 효율성과 시장 대응력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MMG(Multi Model on a Glass) 공법을 적용해 면취율을 높이고 물동을 늘려 원가 혁신을 통한 수익성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MMG 공법은 1장의 마더글라스에 여러 규격의 패널을 양산하는 다중 모델 생산방식으로, 유리 원판 효율을 극대화해 동일한 라인에서도 생산량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생산 인프라 확장에 따라 OLED 대세화가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현재 OLED TV를 판매하는 글로벌 TV 업체는 15개 사로, 매년 OLED 진영에 합류하고 있는 기업이 늘고 있다. 2013년 20만 대였던 대형 OLED 패널 판매량도 2018년 290만 대를 돌파했고, 올해 380만 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업 IHS는 대형 OLED 패널 판매량이 2021년 770만 대에서 2022년 100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수요가 급증하면서 유일하게 OLED TV 패널을 생산하는 LG디스플레이의 생산능력이 확대되면 전 세계 TV 시장에서 OLED TV 점유율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IHS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OLED TV 매출 비중이 지난해 5.7%에서 2023년 10.4%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10.5세대의 코스트, 생산효율 등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초대형 및 신시장, 신규 애플리케이션으로 확대를 주도하고 OLED 분야의 선두 지위를 견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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