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호 KAI 사장 후보 낙하산 논란

훈련기사업 실패, 방산비리 잡음속 항공산업 비전문가, PK지역 코드 인사 지적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 차관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 내정을 놓고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경북(TK) 출신 박정희·전두환·노태우·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유독 이 지역 출신이 출세가도를 달렸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같은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심지어 “PK·호남 출신 아니면 출세할 생각을 말라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새 대표이사 후보에 안 전 지식경제부 차관(사진)을 단독으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95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대표이사 선임을 확정한다.

대한민국 전체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자격문제로 시끄러운 틈을 타 이뤄진 이번 KAI 사장 내정을 둘러싸고 업계의 시각은 곱지 않다. 공교롭게 이들 모두 같은 부산·경남(PK)출신이다.

이 같은 현상은 PK지역이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데 결정적 역할을 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데이터뉴스 분석결과, 18개 부처 장관만해도 PK(부산·경남) 5(27.8%), 호남 6(33.3%)으로 두 지역이 61.1%를 차지했다. 이 밖에 서울 출신은 3(16.7%), 강원 2(11.1%), 충청 1(5.6%), TK 1(5.6%)였다. 이번 개각으로 역시 PK 5·호남 4명으로 크게 변함이 없었으며, 서울이 4(22.2%), TK2(11.1%)로 늘었으며, 충청(1) 홀대는 여전했다. 출신지별 인구구성비가 영남, 호남, 충청, 수도권 4곳이 비슷한 점을 고려할 때 상당히 불균형인사라는 지적이다.

이러한 현상은 공기업과 금융권 등 정부의 입김이 작용하는 곳에서도 비슷해 사회 불만 요인이 되고 있다. 이번 KAI 사장 내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추천설이 나오고 있다. 김 지사(67)는 진주동명고와 서울대 인류학과, 안전차관(57)은 경남 함안출신으로 서울 중앙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김조원 직전 사장(현 민정수석) 역시 고향 후배인 김경수 지사 각별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조원 전 사장은 민정수석으로 발탁되자 KAI 사장 자리를 안 전차관이 물려받게 되는 셈이다.

지난해 87, 김 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창원인터내셔널호텔에서 열린 ‘2018 경남권 산업단지 입주기업 CEO DAY’ 행사에서도 안현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총장이 일 경제삼국지를 주제로 초청특강을 했다.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은 경남지역을 방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시간 25분동안 함께 동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창원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 24회 환경의날 기념식에 참석, ‘드루킹 댓글사건으로 법정 구속됐다가 지난 4월 보석으로 석방된 김 지사와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나란히 섰다.

그러나 이번 KAI사장 내정은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다. 항공산업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비전문가 인사이기 때문이다. 안 천차관은 1981년 제25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진출해 산업자원부 산업기술국장,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실장, 지식경제부 1차관 등을 지냈다. 2011년 공직에서 물러난 뒤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좌교수 등을 거쳐 현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총장으로 일하고 있다. 2017년 방산비리 의혹으로 하성용 사장이 물러날 당시에도 안 전 차관의 내정설이 나돌았으나 낙하산 논란이 일자 없었던 일이 됐다.

한국의 항공개발산업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그러나 고등훈련기사업 실패와 방산비리 등 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KAI는 개발비만 9조원이 들어가는 4.5세대급 KFX전투기사업과 록히드 마틴과의 합작사업인 T-50 훈련기 등의 파생 기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한국형 경공격기 사업 ,민수용 헬기 사업 및 무인정찰기 사업도 이어가고 있으나 잇따른 잡음과 사업실패로 희망적이지 않다. 한 전문가는 항공산업은 개발에 10, 업그레이드에 10년이 걸린다“KAI가 안정을 찾지 못하는 것은 정권 때마다 이뤄지는 낙하산인사도 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오창규 기자 chang@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