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미국서 LG화학·LG전자 제소

“배터리 특허 침해, 정당한 권리 보호 위해 소송 불가피…대화의 문은 열려 있어”

SK이노베이션이 LG전자·LG화학이 자사 배터리 특허를 침해했다며 두 회사를 미국에서 동시에 제소한다. 

SK이노베이션은 자사의 배터리 특허를 침해한 LG화학과 LG전자를 미국에서 제소하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LG화학의 미국 법인 LG화학 미시간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연방법원에 제소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LG화학의 배터리 셀을 공급받아 배터리 모듈과 팩을 생산하는 LG전자도 소송 대상에 포함했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LG전자가 자사의 특허 침해를 기반으로 영업 및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이 지난 4월 말 소송을 제기한 지 4개월 여 만에 강경 대응으로 선회했다. 앞서 LG화학은 지난 4월 배터리 핵심인력을 빼가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면서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미 ITC와 델라웨어 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맞서 SK이노베이션은 6월 LG화학을 상대로 하는 명예훼손 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이번에 미국에서도 맞소송을 하기로 결정했다.

윤예선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대표는 “이번 제소는 LG화학이 4월 말에 제기한 영업비밀 침해건과는 무관한 핵심기술 및 지적재산 보호를 위한 정당한 소송”이라며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LG전자가 특허를 침해한 것을 인지하고 있었고, 국내 기업간 선의 경쟁을 통한 경제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국민적인 바람과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보류해 왔으나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소송을 제기하게 됐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특허침해 대상 기술과 범위를 한정한 소송을 제기하면서 소송 목적이 자사의 핵심기술 및 사업가치 보호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SK이노베이션은 내용도 밝히지 않은 채 영업비밀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자사를 제소한 LG화학의 소송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소송 접수를 완료하면 LG 측이 침해했다고 보는 특허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SK이노베이션은 원만한 해결 여지를 남기면서 LG에 공을 돌렸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정당한 권리 및 사업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소송에까지 왔지만, LG화학과 LG전자는 소송 상대방 이전에 국민적인 바람인 국민경제와 산업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협력해야 할 파트너 의미가 더 크며, 이것이 SK 경영진의 생각”이라며 “지금이라도 전향적으로 대화와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라고 판단해 대화의 문은 항상 열고 있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