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공덕역에 예술에 5G 더한 ‘U+5G 갤러리’ 개관

▲LG유플러스는 서울교통공사와 서울 지하철 6호선 공덕역에 세계 최초 5G기반 AR 갤러리인 ‘U+5G 갤러리’를 개관했다고 3일 밝혔다. 공덕역 U+5G 갤러리에서 황현식 LG유플러스 PS부문장(왼쪽부터),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김성완 서울교통공사 전략사업본부장이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와 서울 지하철 6호선 공덕역에 세계 최초 5G 기반 문화예술 공간인 ‘U+5G 갤러리’를 개관했다고 3일 밝혔다. U+5G 갤러리는 지하철에 전시된 문화예술 작품을 증강현실(AR)로도 감상할 수 있는 세상에 없던 갤러리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고객이 전시된 작품을 LG유플러스의 5G 서비스 앱인 ‘U+AR’로 비추면, 스마트폰 화면 상에서 작품이 ‘움직임’을 갖게 된다. 예를 들어, 정지된 발레리나의 그림을 비추면 U+AR에서 발레리나가 움직이며 공연을 펼친다.

U+5G 갤러리는 ▲지하철을 기다리며 즐길 수 있는 ‘플랫폼 갤러리’ ▲지하철 내부에서 감상하는 ’열차 갤러리’ ▲이동하며 눈으로 즐기는 ‘환승계단 갤러리’ ▲환승거점에서 5G 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팝업 갤러리’ 등 지하철에 들어와 탑승까지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4개 공간에 마련됐다. 24명의 예술가가 준비한 88개 작품으로 구성됐다.

한편, LG유플러스는 U+5G 갤러리의 작품들을 구현하기 위해 구글과 손잡았다. 두 회사는 U+5G 갤러리와 같이 다양한 AR 기술 활용사례를 발굴하고, 안드로이드 기반 5G 서비스의 글로벌 우수 사례를 만드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구글의 컴퓨터비전(Computer Vision) 기술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인식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글 렌즈’의 플랫폼 파트너사로 참여했다. U+5G 갤러리의 33개 작품에는 구글 렌즈가 적용됐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