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5G로 무인 경작하고 AR로 농기계 정비

LG유플러스, 경기도 고양서 U+5G 트랙터 원격제어·무인경작·원격진단 시연

▲LG유플러스가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농지에서 진행한 U+5G 스마트 농기계 시연회에서 농부 김수영씨가 5G 기반의 디지털트윈 기술이 적용된 원격진단을 이용해 에어클리너를 교체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5G 기술을 통해 집에서 원격으로 논밭을 경작하고, 고장난 농기계를 정비소에 맡기지 않고 증강현실(AR) 매뉴얼을 보고 농부가 직접 부품을 교체하는 등 5G가 농촌의 일상을 바꾼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농지 6611제곱미터(2000평)에서 5G 네트워크를 이용한 트랙터 원격제어 및 무인경작과 디지털트윈 기술을 이용한 트랙터 원격진단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장소와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이 가능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이 보장되고 ▲부족한 농업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으며 ▲농기계 관리가 용이해지면서 농업 생산성이 높아진 스마트 농촌이 구현된다.

이날 시연은 원격제어를 통해 LS엠트론 트랙터를 작업 시작점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어 관제 화면에서 무인경작 기능을 실행하자 트랙터가 스스로 이동하며 농지를 다졌다. 다른 한편에서는 3D 디지털 시뮬레이션 기술인 디지털트윈을 이용해 트랙터 상태를 점검하고 AR 매뉴얼을 통해 손쉽게 소모품을 교체할 수 있는 원격진단 서비스도 시연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그룹의 자매사나 관계사, 전문업체 등과 협업해 스마트팜 분야로 서비스 분야를 확대해 나간다. 또 트랙터 외에도 콤바인, 이앙기 등 농기계와 포크레인, 지게차 등 이동형 장비까지 적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내년에는 지차체 및 대학연구소와 협력해 첨단 농업단지 내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2021년에는 B2B2C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요금제도 출시하는 등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이해성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그룹 상무는 “농기계 시장의 진입을 시작으로 농장 자율제어 솔루션까지 농가를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업체와 상생협력 등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