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해외 수소기술업체와 협력 강화로 수소전기차 경제성 높인다

임팩트 코팅스, H2 프로, GRZ 테크놀로지스 등과 전략투자와 공동기술개발 등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수소기술 업체와 협력 강화에 나섰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전기차와 수소생산·저장 부문 해외 혁신기술기업과 협력을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스웨덴의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기술 전문업체 '임팩트 코팅스'와 이스라엘의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 기술업체 'H2프로', 스위스 수소 저장·압축 기술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와 전략투자와 공동기술개발 등을 협력강화에 나선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협력은 연료전지 개발에서부터 수소생산 및 인프라구축에 이르기까지 수소전기차 관련 혁신기술을 상용화시켜서 수소전기차의 제조원가와 수소 생산 비용을 대폭 낮추는 노력의 일환이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심장'으로 꼽히는 연료전지 제조비용을 대폭 낮추기 위해 임팩트 코팅스와 공동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임팩트 코팅스가 보유한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 기술인 '물리기상증착(PVD) 세라믹 코팅' 기술을 고도화해 양산차에 적용한다는 입장이다.

이 기술은 수소전기차 스택을 구성하는 연료전지 분리판 표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코팅소재로 세라믹을 사용하는 것이다. 세라믹은 기존 코팅소재인 귀금속에 비해 가격이 훨씬 낮다.

현대차는 H2 프로의 수전해 기술을 이용해 수소 생산 원가를 낮출 것으로 기대했다.

H2프의 수전해 기술은 독자촉매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가의 분리막 없이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수전해에 필요한 전력량도 기존 대비 약 20% 적다.

H2프로의 수전해기술이 고도화되면 한 장소에서 수소 생산과 충전이 동시에 가능한 수소충전소 구축도 가능해진다.

또한 현대차는 GRZ 테크놀로지스의 저압 수소저장 기술과 독자 수소압축·충전 기술을 고도화해 실제 수소충전소에 적용될 수 있도록 상용화를 추진한다.

GRZ 테크놀로지스의 독자 금속수소화물 수소저장탱크는 일반 수소저장탱크의 저장 압력인 200∼500bar(바)보다 훨씬 낮은 10bar(바)로도 기존보다 약 5∼10배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현대차는 이 기술이 실제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면 안전성이 향상되고 비용도 내려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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