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 단독모드 기반 이기종 장비 연동 성공

▲LG유플러스는 5G 단독모드 표준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장비회사에서 만든 코어장비, 기지국장비, 부가장비를 연동해 5G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5G 단독모드(SA, Standalone) 표준을 기반으로 서로 다른 장비회사에서 만든 코어장비, 기지국장비, 부가장비를 연동해 5G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시연은 국내외 대기업 2개사의 신호패킷처리 코어장비와 5G 기지국장비를 연동했고, 국내 중소기업 아리아텍과 LG유플러스가 공동개발한 가입자정보 관리장비 연동까지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한 제조사의 SA 기반 기지국과 코어장비 연동시험이 성공한 적은 있었지만,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를 연동한 것은 세계 최초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상용 서비스를 위해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간 연동이 필수적인 만큼 이번 시연 성공은 SA 기반 5G 상용화에 한발 더 다가섰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이와 함께 5G의 핵심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싱, 모바일엣지컴퓨팅(MEC)도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하나의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논리적으로 분할해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등 서비스별 특성에 맞는 전용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것이다. MEC는 코어장비의 시그널링·데이터 처리부 중 데이터 처리부만 분리해 고객의 인접지역으로 분산 배치하는 것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통해 검중한 5G 단독모드 기술의 품질을 향상시켜 내년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