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시공간 초월 가상세계 ‘버추얼 소셜 월드’ 열어

▲SK텔레콤이 가상인물, 가상공간, 활동이 결합된 초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한 ‘버추얼 소셜 월드’ 서비스를 19일 시작했다. 사진은 버추얼 소셜 월드 가상공간의 하나인 ‘클럽룸’ 화면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삶의 범위를 가상공간으로 확장하는 ‘5G 가상세계’ 사업을 추진한다. 가상현실(VR) 생태계 확대를 위해 페이스북, 카카오, 넥슨 등 글로벌 ICT·콘텐츠 기업과도 손잡았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5G VR 시대의 핵심 서비스인 ‘버추얼 소셜 월드’를 19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다수의 VR 이용자가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세계에서 커뮤니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VR 대중화에 앞서 버추얼 소셜 월드를 공개하고 국내외로 사업 영토를 넓힌다. 또 ▲대표적인 VR 기기 ‘오큘러스’ 출시 ▲카카오VX와 협력 ▲넥슨 지적재산(IP)을 활용한 VR 게임 ▲VR 기기·콘텐츠를 묶은 ‘오큘러스Go VR팩’ 출시 등 5G 서비스 공세에 나선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자사 VR 서비스 이용자를 올해 월 10만 명에서 내년 월 100만 명 규모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오큘러스나 ‘기어VR’을 가진 고객은 누구나 무료로 오큘러스 스토어 내 ‘점프 VR’ 앱을 통해 19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가상인물(아바타), 가상공간, 활동이 결합된 초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한다. 이용자들은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분신 역할을 하는 아바타의 머리 스타일, 눈코입, 복장 등을 꾸미고, 개인공간인 마이룸에서 VR 영화를 보거나 동물을 키울 수 있다.

▲‘버추얼 소셜 월드’ 가상공간의 하나인 ‘마이룸’에서 아바타를 꾸미는 모습 / 사진=SK텔레콤


다른 이용자와는 마이룸 외 7개 테마의 가상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이용자들은 테마룸에 모여 음성·문자채팅으로 관심사를 나누며,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친구를 맺고, 미니 게임을 함께하는 등 다양한 액티비티도 가능하다. ‘클럽룸’에서 DJ가 돼 다른 이용자들과 음악·춤을 즐기거나 ‘카페룸’에서 가상의 커피를 앞에 두고 소개팅을 할 수도 있다. ‘공연장’에서 팬미팅을, ‘사무실’에서 원격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 가상세계에서 일어난 활동은 SNS에 공유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의 목적이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세계로 확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무한 확장하는 개방형 버추얼 소셜 월드를 구성, 가상공간이 경복궁, 마추픽추와 같은 주요 관광지, 쇼핑몰 등으로 확대되고, 아바타의 종류와 활동 폭도 넓어진다. 가상세계 쇼핑과 같은 사업모델도 결합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국내외 이용자가 시공간을 넘어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만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하고,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할 계획이다.

같은 시기에 별도의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버추얼 소셜 월드에 접속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 글래스 등 어떤 IT 기기로도 가상세계에 접속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확산속도를 높이기 위해 VR 플랫폼 리더인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맺고, 오큘러스를 19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모델은 스마트폰이나 PC가 필요 없는 독립형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오큘러스Go’다. 

SK텔레콤과 페이스북은 점프VR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VR 서비스를 오큘러스 플랫폼과 연동하는 한편, 오큘러스에 있는 양질의 VR 콘텐츠 1000여 개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오큘러스Go, VR 영어 콘텐츠, VR 게임 아이템(추후 제공) 등을 결합한 오큘러스Go VR팩은 22만6800원이다.

SK텔레콤은 또 가상체험 서비스 개발기업 카카오 VX와 18일 VR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제휴로 두 회사는 카카오 VX가 개발 중인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해 VR 게임 ‘프렌즈 VR월드’도 연내 공개하고, SK텔레콤이 판매를 담당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넥슨의 인기게임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 캐릭터를 활용한 VR 게임을 개발 중이다. 이용자들은 테니스, 양궁과 같은 다양한 미니 스포츠 게임을 1인칭 시점에서 즐길 수 있다.

SK텔레콤은 또 점프VR과 아바타, 3D렌더링 기술을 포함한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개발사, 스타트업과 기술·서비스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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