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아동용 겨울 점퍼 모자 유해물질 검출량 '톱'

천연모 부착된 겨울 점퍼 총 13개...6개 제품서 기준치 이상 폼알데하이드 검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의 아동용 겨울 점퍼 모자에서 기준치를 넘는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 2019년 신제품 가운데 유해물질 검출량이 가장 많았다.

9일 데이터뉴스가 한국소비자원의 '아동용 겨울 점퍼 안전실태'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신제품 중 천연모가 부착된 겨울 제품 13개 가운데 6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기준치인 75mg/kg 이상 검출됐다.

폼알데하이드란 동물의 가죽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유연성을 늘리고,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체내로 흡수돼 접촉성 피부염, 호흡기·눈 점막 자극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6개 제품 가운데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가장 많이 함유된 제품은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브랜드의 키즈숏마운틴쿡다운이다. 총 385.6mg/kg이 검출됐다. 기준치 대비 약 5.14배나 높은 수치다.

이어 블루독 브랜드의 마이웜업다운에서 269.3mg/kg의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 기준치 대비 약 3.59배 높다. 베네통키즈 브랜드의 밀라노롱다운점퍼(191.4mg/kg), 네파키즈 브랜드의 크로노스다운자켓(186.1mg/kg), 탑텐키즈 브랜드의 럭스폴라리스 롱다운 점퍼(183.3mg/kg) 등에서도 100mg/kg 이상의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페리미츠 브랜드의 그레이덕다운 점퍼가 6개 제품 가운데 가장 적은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 91.6mg/kg이 검출돼 기준치 대비 약 1.22배 높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