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 광주에 인공지능 기술센터 설립 추진

강동식 기자 2020.03.05 16:17:11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왼쪽)과 박대연 티맥스 회장이 5일 성남 분당구 티맥스타워에서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티맥스


티맥스(회장 박대연)와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해 상호 업무협약을 맺고 인공지능 기술센터 설립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달 국가보안연구소의 광주지역사무소 설립 관련 협약과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의 AI표준연구원 유치에 이어 이번 협약으로 빅데이터 분석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 인공지능 관련 선도업체의 광주 유치를 본격화해 향후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관련 기관과 기업들의 광주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티맥스는 광주시와 ▲인공지능기술개발센터 광주지역 설립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 전문분야 인력육성 지원 ▲광주 인공지능 산업단지 조성 및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관련 기술·정책 자문 ▲인공지능 기반 제품 및 서비스의 사업화 등 창업·일자리 창출 지원 등을 협약했다.

티맥스는 다음달 초 광주에 15명 규모의 사무소를 열고, 5월에는 광주에서 향후 2년간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300여 명 선발을 위한 채용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며,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을 교육하고 취업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