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산업통상자원부, ‘기술혁신 전문펀드 조성 운용 협약’ 체결

박시연 기자 2020.03.11 11:17:07

▲IBK기업은행은 1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기술혁신 전문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리에 참석한 윤종원 기업은행장(왼쪽 세번째)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R&D) 활동에 투자하는 ‘기술혁신 전문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기업은행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자금을 예치·관리하고, 기술혁신 전문펀드에 1800억 원을 출자해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술혁신 전문펀드는 기업은행과 민간투자자 재원으로 5000억 원 규모로 조성된다. 향후 정부의 출자나 수익성이 확대될 경우 펀드 규모는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은행 측은 전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지난 11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입찰한 산업기술자금 전담은행에 1순위로 선정됐다. 

연간 5조 원 규모의 예산 중 기업은행이 60%인 약 3조 원의 예산을 전담 관리한다. 

윤종원 은행장은 “기술력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가 기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시연 기자 si-yeon@datanews.co.kr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