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두산퓨얼셀, 인공지능 기반 발전용 연료전지사업 협력

▲지능형 연료전지 플랫폼 / 사진=KT


KT(대표 구현모)는 14일 두산퓨얼셀과 연료전지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고효율 발전 시스템이다.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먼저 KT 인공지능(AI) 기술과 지능형 통합 에너지 관리 플랫폼 ‘KT-MEG(Micro Energy Grid)’을 활용해 연료전지용 ‘지능형 무인운전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연료전지 지능형 무인운전 플랫폼은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발전사업자가 운영을 위해 많은 인력이 상주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안정적인 고품질 전력을 생산하는 플랫폼이다. ▲자동 연료전지 운전 ▲실시간 운전정보 수집 ▲문제 발생 시 비상조치 ▲예지정비 등 운영 전반과 ▲시설 내 화재와 침입 등 상황에 대한 영상보안 시스템을 통한 무인관제가 포함된다.

또 양사는 전국의 KT 보유 건물을 대상으로 연료전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모델 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에너지 다소비 건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발생한 열은 난방과 급탕 등에 활용하고 생산전력은 판매하는 등 에너지 절감효과를 모델링하고 AI 기반 플랫폼도 점검하게 된다.

두 회사는 이밖에도 KT가 참여하는 안산시 수소시범도시(수소 생태계를 갖추고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도시) 사업 추진에도 힘을 합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