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상장사 CEO, 40%가 경영학 전공

최신원·김준·박정호 등 10명이 경영학과 출신…이공계열 출신은 최태원 회장 등 40%


SK그룹 상장계열사 CEO 40%가 경영학과 출신으로 나타났다.

21일 데이터뉴스가 SK그룹 상장사 대표이사 25명의 출신 학과(학사 기준)를 분석한 결과, 15명(40%)이 인문계열 학과 전공자로 분류됐다. 경영학을 전공한 CEO가 10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제학 전공자가 2명이었으며, 독어독문학과, 사법학과, 심리학과 출신이 각각 1명으로 집계됐다. 

경영학을 전공한 CEO 중 4명(40%)이 서울대를 졸업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박찬중 SK디스커버리 사장, 박상규 SK네트웍스 사장, 이응상 에스엠코어 대표가 서울대 경영학 동문이다. 

이어 고려대 경영학과 출신이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전광현 SK케미칼 사장, 이완재 SKC 사장 등 3명(30%)이다.

또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이 경희대, 현몽주 SK렌터카 대표가 서울시립대, 이근식 SK바이오랜드 대표가 연세대 경영학과 출신이다.


계열별로는 인문계열이 60%, 이공계열이 40%로 나타났다. 인문계열은 경영학, 경제학, 사법학, 심리학, 독어독문학이 포함됐다.

김철 SK디스커버리 사장과 구태고 부산도시가스 사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은 서울대 심리학과, 이용욱 SK머티리얼즈 사장은 서울대 사법학과 출신이다. 

SK그룹 지주회사인 SK㈜의 대표이사 3명 중 유일한 인문계열 학과 출신은 연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한 박성하 박성하 SK㈜ C&C 사장이다. 최태원 회장은 고려대 물리학과, 장동현 사장은 서울대 산업공학과 출신이다. 

SK그룹 상장사 CEO 중 이공계열 출신은 최태원 회장과 장동현 사장을 포함해 10명이다.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무기재료공학), 윤병석 SK가스 사장(화학공학), 이재원 인크로스 사장(계산통계학), 이기영 드림어스컴퍼니 대표(기계공학), 정찬일 나노엔텍 대표(기계설계학)가 서울대 이공계열 출신이다.

조정우 SK바이오팜 사장은 인하대 생물학과, 함스테판윤성 SK D&D 사장은 워싱턴주립대 전자공학과, 오준록 SKC솔믹스 대표는 고려대 재료공학과를 졸업했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