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시스템테크놀러지(대표 장종준)는 빅데이터 분석 포털 시스템 구축 시 정보의 통합적 활용과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는 업무환경 통합 플랫폼 ‘팬케이크(PenCAKE) V3’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팬케이크는 2009년 펜타시스템이 개발한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솔루션이다. 이번에 업그레이드하면서 사용자 친화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채널을 단일화해 포털사이트 및 페이지를 쉽고 유연한 구성으로 업무환경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팬케이크 V3는 빅데이터 포털 전문 솔루션으로, 시각화 솔루션과 연계해 사용자 관점의 통합 뷰로 시스템 접근과 운영 〮관리가 편리하다. 또 특정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의존성을 제거함으로써 다양한 환경과 정형화된 화면을 제공해 쉽고 빠른 구현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포털 내부 쪽지기능으로 데이터 분석가와 사용자간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연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탑재로 데이터의 연계성을 지원하며, MQ 서버로 실시간 알림으로 시스템 접근 및 운영관리도 매우 편리한 것이 특장점이다.
장종준 펜타시스템 사장은 “추후 싱글 사인 온(SSO) 기능 탑재, 일정관리, 설비 예약 기능, 오픈 데이터 포털 CKAN 연계지원 등을 추가할 계획이며, 공공, 제조, 금융 등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을 고려 중인 고객사 및 빅데이터 구축 협력사를 통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