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은 좌식 생활을 하며 안정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하게 됐고, 그에 따라 다양한 문화 생활을 향유하게 됐다. 일정 부분의 좌식 생활은 건강 체계에 위협을 줄 수 있다.
앉은 자세는 누운 자세보다 정맥압이 3배 정도 높은데, 앉은 채로 장시간 근로하게 되면 치핵과 치질 위험이 급증한다. 치핵은 50세가 넘으면 약 절반 이상이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여전히 골치 아픈 문제다. 특히 초기 진료를 실패하고 후기로 나아가면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자극적으로 변화된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치질의 원인으로 정해졌다고 주장한다. 과거보다 훨씬 다채로워진 조미료와 식재료 덕분에 식생활의 질은 높아졌지만 가공 식품의 영향으로 자극받기 쉽다. 이를 위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물을 자주 마셔줘야 한다. 특히나 본인이 맵거나 짠 음식을 좋아한다면 건강을 위해서라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생활습관 또한 중요한 요소다. 차가운 장소나 딱딱한 의자는 피하도록 하고, 변기에 5분 이상 앉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직업상 오랜 시간동안 앉아서 근무할 일이 있다면 일정한 휴식 시간을 갖춰 가벼운 스트레칭을 동반하는 것이 좋다.
이후에도 치질이 크게 개선되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의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한림제약의 렉센엔 연고와 렉센에스 좌제가 주목된다. 렉센 에스 좌제는 내치질, 외치질, 항문염, 항문열창, 치루, 항문수술 후에 생긴 상처에 효과가 있으며 황산아연수화물과 프라목신을 함유해 자극감 감소,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렉센엔 연고는 치질과 모세혈관취약증에 의한 출혈 증상 등에도 효과가 있다. 캡슐로 된 약이기 때문에 섭취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