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반월시화산단 물류센터에 구축형 5G 전용망 제공

고객 전용장비 구축 및 망분리 통한 보안체계 제공

강동식 기자 2021.08.22 09:05:00

▲LG유플러스는 ‘반월시화 산업단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운영사업’에 참여해 물류센터 자동화를 위한 구축형 5G 전용망을 구축한다. 사진은 모델들이 ‘스마트 물류플랫폼’ 웹페이지를 보고 있는 모습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반월시화 산업단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운영사업’에 참여해 물류센터 자동화를 위한 구축형 5G 전용망을 구축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촉진사업의 일환이다.

스마트 물류플랫폼은 산업단지 내 물류 플랫폼 및 자원을 입주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물류체계다. 더불어 신개념 자동화 설비인 멀티셔틀랙, 무인운반차(AGV) 등을 여러 기업이 공유해 비용·효율을 높이는 모델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LG유플러스는 노후화된 시화공동물류센터에 무인운반차의 자율주행을 돕는 구축형 5G 전용망을 구축한다. 5G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물류장비를 자동화하고, 안정적인 자율주행을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구축형 5G 전용망은 고객이 원하는 현장에 전용 5G 네트워크 장비를 구축하고, 전용회선을 통해 고객사가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설비와 연결한다. 이 때문에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없어 일반 5G망이나 전용망 대비 보안이 우수하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말까지 구축형 5G 전용망을 현장에 적용하고, 내년에는 스마트 물류시스템을 활용해 AGV 연동 5G 전용망을 통합 운용 과정을 실증할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