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오른쪽)과 장호진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장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빌딩 이스트에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KT
KT와 현대백화점그룹이 힘을 합쳐 국내 유통·물류 분야의 디지털 혁신(DX)을 본격 추진한다.
KT(대표 구현모)는 현대백화점그룹과 2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빌딩 이스트에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유통·물류 시스템의 디지털 혁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및 마케팅 경쟁력 제고 ▲각 사의 사업역량을 활용한 상호 시너지 창출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두 회사는 현대홈쇼핑에 AI컨택센터(AICC)를 구축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홈쇼핑 콜센터 상담사의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표준화된 상담품질 유지와 업무 효율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AICC는 음성인식, 음성합성, 텍스트 분석, 대화엔진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센터 업무를 효율화하는 시스템이다. AICC가 도입되면 현대홈쇼핑의 고객응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콜센터 직원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배송경로를 설계하는 AI 물류사업을 시범 진행할 계획이다.
이밖에 현대백화점 식당가에 ‘AI 서빙로봇’을 운영하는 한편, 에너지 설비를 AI가 최적으로 자동 제어해주는 ‘AI 빌딩오퍼레이터’를 제공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행동분석을 통한 맞춤형 타깃 마케팅, 공기질 관리, 멤버십 제휴, 임직원 사무공간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