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중국 제련사 지분 4.8% 인수…6년간 니켈 2만톤 확보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니켈, 코발트 등을 생산하는 중국 그레이트파워 니켈&코발트 머티리얼즈(Greatpower Nickel & Cobalt Materials Co., Ltd)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4.8%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약 350억 원을 투자했다.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006년 설립된 제련 전문기업이다. 2023년 전기차 배터리용 황산 니켈 양산을 목표로 중국 현지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분 인수 및 장기 구매계약을 통해 2023년부터 6년 간 니켈 총 2만 톤을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된다. 이는 고성능 전기차(한 번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 기준 약 37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니켈을 안정적으로 추가 확보함에 따라 한층 강화된 원재료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글로벌 배터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전기차 배터리 4대 핵심소재(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중 하나인 양극재는 배터리 용량을 늘리고 출력을 높이며 배터리 재료비에서 40%가량을 차지한다. 특히 니켈은 양극재의 핵심 원료로 비중을 높이면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전기차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늘어나 니켈 비중이 높은 ‘하이니켈 배터리’가 늘고 있는 추세다.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 상반기 3세대 차세대 전기차용 하이니켈 NCMA 배터리 생산을 본격 시작해 점차 그 비중을 증가시킬 계획이다.

하이니켈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조성의 양극재) 배터리는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을 89~90%까지 높이고, 가격이 비싼 코발트는 5% 이하로 줄이는 대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알루미늄을 추가해 안정성과 출력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도 향상시킨 배터리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