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캠프, 초등 홈스쿨링 돕는 메타인지 안내 행사 시행


와이즈캠프는 3월 무료체험자에게 비상교육 메타학습연구소가 발간한 메타인지 안내서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와 함께 초등급수 한자문제집 1권을 증정하며, 초중등 전학년 전과목 10일 무료체험 혜택을 제공한다.

와이즈캠프에 따르면 이 행사는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을 비롯한 다양한 이유로 홈스쿨링을 시행하는 가정이 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가정에서 나름의 일과와 프로그램으로 자녀의 학습과 성장을 책임지는 홈스쿨링이 이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여서 이에 맞는 메타인지 안내서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와이즈캠프 관계자는 “홈스쿨링은 무작정 진행하는 것보다 집에서 학습하더라도 뒤처지지 않는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홈스쿨링의 성공 요건으로 무엇보다 중요하게 꼽히는 것은 아이 스스로 학습을 해나가는 자기주도학습이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생 자신이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메타인지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말했다. 

메타인지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고, 배운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내는 인지 능력을 말한다. 자신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메타인지를 발현하는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실제로 성적도 우수하다. 

와이즈캠프는 이 같은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둔 메타학습 솔루션을 제공한다. 

와이즈캠프의 메타학습 솔루션은 레벨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 알고 모르는 것을 구분하며, 배운 내용을 직접 쓰고 그리는 비주얼씽킹 학습법을 통해서 확실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메타인지는 7세부터 발현돼 초등 3~4학년 시기가 골든타임으로 알려졌다. 이 시기에 많은 실수와 경험을 통해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야 중‧고등학교 시기에도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와이즈캠프 관계자는 “와이즈캠프의 메타학습 솔루션은 참여형학습과 비주얼 코칭으로 메타인지를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홈스쿨링에서 체계적인 학습 관리는 물론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을 원하는 학부모들과 자녀에게 효과적인 학습 솔루션이 될 것이니 3월 무료체험 혜택을 많이 이용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