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금융 5사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미래지향적 이미지 형성을 위해 삼성 금융사 공동브랜드(BI, Brand Identity)를 전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새로운 삼성 금융BI는 삼성(Samsung) 표기 아래에 금융 협업을 의미하는 파이낸셜 네트웍스(Financial Networks)를 함께 표기했다. 이를 통해 금융사 간의 시너지와 전문성을 제고하고 금융 생태계 확장의 비전과 의지를 표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삼성의 상징인 파란색으로 표현된 서체는 둥글면서도 기하학적인 삼성 전용 서체를 사용해 젊고 유연한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또 소문자를 사용해 소비자 친화적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중간선은 고객에게 끊임없이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금융의 길을 그려 나간다는 의미를 형상화 한 것으로, 미래를 향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최근 전통 금융사들과 빅테크, 핀테크간의 협력과 경쟁으로 금융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전통금융사들도 디지털 전환과 고객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소비자의 욕구와 높아진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 삼성 금융사들은 각 사가 가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업이 필요한 시기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삼성 금융 통합플랫폼인 '모니모'를 비롯해 향후 삼성금융사의 협업을 통한 경쟁력 제고와 미래지향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삼성 금융사들의 공동 BI가 필수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필요성과 함께 MZ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브랜드 전략에 대한 니즈가 맞물려 지난해 말부터 삼성 금융사들의 공동 BI 개발에 착수했다.
삼성 금융은 통합 브랜드의 체계적 현장 적용을 위해 현재 사용되는 오벌마크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기존 CI도 금융BI에 맞춰 개편할 예정이다.
우선 사별 옥외 간판과 명함, 홈페이지 등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비주얼들에 대한 교체작업을 진행하고, 각 사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는 하위 브랜드와 자회사에 대한 개편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 금융사들은 모니모를 비롯한 삼성금융 협업물 등에도 추후 적용할 계획이며, 금융사간 시너지 강화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