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게이트, 경북대학교에 재해복구 시스템 구축 완료

실시간 복제 기능을 통한 데이터 파일 이중화로 안정성 확대


타임게이트(대표 신승호)는 경북대학교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리에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경북대학교 프로젝트는 3만 명의 재학생의 안전한 DB 보호는 물론, 데이터 센터의 장애 및 재해로 인한 업무 중단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추진됐다. 이를 위해 타임게이트는 8개 인스턴스 Oracle DB의 근거리 DR 구성을 목적으로 아크포오라클(Ark for Oracle)을 설치했다. 서버 디스크 내의 파일 복제를 위한 파일 복제 솔루션인 아크포에프알(Ark for FR)도 구축했다.

특히 얼마전 새로 리뉴얼된 아크포에프알 4.0을 통해 실시간 복제(Realtime) 기능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변경 데이터만 타 디스크에 복제되게 하는 등 데이터 파일의 이중화로 안전성을 한층 높였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경북대학교는 안전한 데이터 센터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실제로 RTO(복구 시간 목표)을 획기적으로 줄여 장애 발생시 운영 DB 및 대기 DB의 역할 전환/변환 기능(Switch over/Fail over)으로 단시간 내에 데이터 정상화가 가능해 데이터 센터의 업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경북대학교 관계자는 “별도의 회선 증설 없이 수많은 학부생의 학적 데이터를 효율적이면서 안전하게 관리할 수 환경을 구축하게 돼 비용적인 측면에서나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크게 만족하고 있다”며, “특히 발생 가능성이 있는 문제 상황을 고려해 최신 기술까지 도입해 앞으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승호 타임게이트 대표는 “이기종 DB 복제 솔루션 분야에서 공공 시장 점유율 확대에 적극 힘쓰고 있다”며 “경북대학교에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은 물론, 비용과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설치된 아크데이터 제품군은 복잡한 구매 절차 없이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