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성장형 AI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버전의 ‘A.’ 서비스를 16일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공개하고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고객과 함께 키워 나가는 성장형 인공지능(AI) 서비스 ‘A.(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16일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A.은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텔레콤의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을 담고 있다.
A.은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마주하는 번거로운 행동을 대신 처리하고,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해준다.
예를 들어 향후 OTT 서비스에서 무엇을 볼지 고민될 때, 취향에 맞는 노래나 팟캐스트를 플레이리스트에 담고 싶을 때, 캘린더에 내 일정을 등록하고 수시로 확인이 필요할 때, 내 이동전화 요금제·부가서비스·멤버십 혜택을 확인하고 싶은 때 등 다양한 일상의 일들을 A.이 쉽게 처리해 줄 수 있다.
A.은 고도의 자연어 처리 및 감정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나만의 캐릭터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A.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결합했다. SK텔레콤은 거대언어모델의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자유 주제로 한국어 대화가 가능한 B2C 서비스 A.을 출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자유 대화 중에 고객이 원하는 일을 대신 해주는 목적 지향 대화로 전환도 가능하다.
하지만 학습이 필요한 AI 언어 모델의 특성상 처음에는 사실이 아닌 답변이나 맥락을 벗어난 대화가 나올 수 있다. 이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데이터 축적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A. 앱을 설치한 이용자는 나만의 개성을 반영한 캐릭터를 만들고 꾸밀 수 있으며, AI 캐릭터와의 음성 대화(또는 문자)를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궁금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다.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해 나를 잘 아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캐릭터를 가진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또 FLO, wavve와 연동해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재생할 수 있으며, TMAP, 캘린더, 전화·문자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A.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하고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 T멤버십, TMAP, FLO, wavve 등의 계정 연동 동의를 통해 ‘A.’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고객 이용이 많은 음악·동영상 서비스는 출시 초 한시적 프로모션으로 ‘FLO with A.’ 이용권이 제공돼 매월 90곡의 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wavve with A. Lite’ 이용권을 통해 방송, 영화, 해외 시리즈 등 선별된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모닝 알람, 일정 관리는 물론 전화 걸기, 문자 보내기, TMAP 길찾기 등도 A.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날씨·뉴스·운세·백과사전·증권 등 생활에 관련된 정보들을 필요한 정보만 깔끔하게 요약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A.은 우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안드로이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은 통신사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다.
SK텔레콤은 출시 프로모션으로 자사 고객에게 A.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데이터를 무료 제공한다.
A.은 하반기에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알아서 재생해 주는 나만의 TV ‘My TV’를 비롯해 게임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영어학습, 사진관리, 컨시어지·엑스퍼트(Expert)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며, 써드파티(3rd party) 제휴를 통한 서비스 영역 확대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