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작가미술장터, 전국 9개 도시서 15개 장터 열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예술경영지원센터 주관으로 6월 17일~10월 31일 개최

▲2022년 작가미술장터 개별 장터 일정 안내 / 사진=작가미술장터


2022 작가미술장터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 이하 예경)가 주관하며 6월부터 10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개최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시작해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작가미술장터’는 300만 원 이하의 중저가 미술품을 판매한다. 지난해까지 누적 107만 명이 관람하고 약 9300명의 작가들이 직접 참여하며 신진작가들의 등용문이자 국내 대표 아트페어로 자리를 잡았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작가미술장터는 전국의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개최하여, 누구나 미술을 향유하고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에게도 소비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미술품 거래의 새로운 장’을 마련해왔다. 올해는 서울, 파주, 충주, 원주, 속초, 부산, 창원, 순천, 광주 등 전국 9개 도시에서 15개의 장터가 열린다.

올해 첫 장터는 예술고래상회의 '그림도시'로 시작한다. ‘예술가들이 모인 가상의 도시’라는 콘셉트를 선보이는 장터다.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다. 또한 오는 7월 1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갤러리 ‘섭타이틀드(Subtitled) NYC’에서 전시를 이어간다. 

이어지는 장터는 6월 22일 막을 올리는 파주 아트스페이스 휴의 '테이스티 A마켓'이다. 미술을 수단이나 도구로 삼지 않고 순수한 관심과 취향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열린 개념의 아트마켓을 표방한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세 번째 장터는 모든 작품의 초기 아이디어를 작품화하는 특별한 아트페어 '드로잉그로잉(Drawing-Growing)'이다. 드로잉과 에스키스 등 작가의 모든 아이디어의 흔적을 판매할 수 있는 작품으로 확장하며, 7월 22일부터 27일까지 서울 미학관에서 열린다.

네 번째 장터 '부산 랩 아트 페어(Busan Lab Art Fair) x 도장포마을'은 부산과 거제, 두 지역에 걸쳐 오는 7월 28일부터 8월 29일까지 진행한다. 거제 도장포마을은 이번 협업으로 신진작가들의 젊은 감성이 깃든 새로운 마을로 재탄생한다.

문영호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는 “작가미술장터는 작가들에게는 직접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유통 활로이고, 소비자에게는 전도유망한 작가와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는 사업으로 국내 미술시장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 왔다”며,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는 국내 신진작가들이 K-아트의 선봉장에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각기 다른 개성의 장터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작가미술장터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