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빼로·자일리톨껌 수익금 일부, 어려운 이웃 위해 사용

빼빼로 ‘스위트홈’, 자일리톨껌 ‘닥터자일리톨버스’ 등 사회공헌활동 적극 전개

▲닥터자일리톨버스 치과치료장면 / 사진=롯데제과


롯데제과는 대표제품인 빼빼로와 자일리톨껌의 수익금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을 예년과 같이 적극 전개하는 등 사랑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5월31일에는 롯데제과와 세이브더칠드런이 새로운 ‘스위트홈(Sweet Home)’과 ‘스위트스쿨(Sweet School)’ 건립을 위한 10번째 협약식도 가졌다. 또 롯데제과는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 ‘닥터자일리톨버스’ 행사도 이어갔다. 이번 자일리톨버스는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에 위치한 보바스 어린이의원에서 전개하여 의미를 더했다.

롯데제과는 2013년부터 매년 농어촌에 지역아동센터 롯데제과 스위트홈을 개소하고 있다. 롯데제과 스위트홈은 롯데제과와 국제구호개발NGO 세이브더칠드런이 함께 펼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빼빼로 수익금으로 세워진다.

롯데제과 스위트홈은 대도시에 비해 놀이공간과 학습공간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 아이들을 위해 건립하고 있다. 이 곳은 방과 후 아이들의 안전과 놀이, 교육을 감안해 만들어진 지역아동센터이다. 더불어 스위트홈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영양제와 제철 과일을 전달하고 체육교육 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휴식과 놀이, 학습 공간뿐만 아니라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는 등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방과 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스위트홈은 전북 완주를 시작으로 경북 예천, 강원도 영월, 충남 홍성, 전남 영광, 경북 봉화, 충남 태안, 전남 신안, 부산 사하까지 매년 1호점씩 설립돼 왔다. 올해 신설될 ‘스위트홈’ 10호점은 강원도 영월군에 건립될 예정으로 올해 11월쯤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또 롯데제과는 2013년부터 매년 스위트홈을 이용하는 어린이들과 인솔 선생님 등을 초청해 스위트피크닉이라는 행사도 전개하고 있다. 

스위트피크닉은 농어촌지역 어린이들을 서울 또는 지방의 랜드마크로 초청해 행복을 나누는 행사다. 이들 사회공헌활동은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아이들에게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며 다양한 문화 체험을 돕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또 스위트스쿨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스위트스쿨 사업은 빼빼로 판매 수익금으로 조성된다. 초등학교 내 놀이공간을 새롭게 구축해 놀이문화 활성화를 돕고, 나아가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2020년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방곡초등학교에 1호  ‘스위트스쿨’을 개관한데 2021년에는 강원도 인제군에 2호점을 설립했다. 또 올해 신설될 3호점은 경상남도 진주시에 11월11일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건립될 예정이다.

롯데제과는 자일리톨껌의 판매 수익금으로 이루어진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치아건강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관리와 무관하지 않다는 판단아래 지난 수년간 국민 치아건강을 위해 노력해 왔다. 2013년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 ‘치아가 건강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펼친 각종 사업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의료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이동치과 진료사업,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홍보사업,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 구강관리 교육, 기타 구강 보건 향상을 위한 협력 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꾸준히 이어왔다.

특히 ‘닥터자일리톨버스가 간다’는 대표적인 치아건강 프로젝트로 꼽힌다. 이 사업은 롯데제과와 대한치과의사협회가 2013년부터 함께 추진해온 사회공헌활동이다. 단순 자금 지원 형태에서 벗어나 전문 치과의료단체가 이동식 치과진료버스인 닥터자일리톨버스를 타고 월 1회 의료 소외지역을 찾아가 치과 진료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공익 활동을 제공한다.

이 캠페인은 2013년 광주광역시 ‘소화자매원’을 시작으로 2022년 5월까지 90여회 이상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이 캠페인에는 참여한 봉사자들의 누적인원은, 치과의사 약 230명, 치과위생사와 자원봉사자 약 550명에 달했다. 그동안 진료를 받은 치과 환자만도 약 5000여명에 달하고, 또 진료건수는 6000여건에 달한다.

특히 올해 5월에는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에 위치한 보바스 어린이의원을 방문해 의미를 더했다. 이는 보바스 어린이의원 내에 치과시설이 없고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많아 치과 진료의 필요성이 더욱 높다.

자일리톨 버스의 운영 목적은 장애인 단체 및 치과 의료 취약 지역에 직접 찾아가 무료 치과 진료와 구강 보건교육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한편, 롯데제과는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