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퍼스트 ESG Report 2021 / 사진=에어퍼스트
에어퍼스트(대표 양한용)는 지난 6월 30일 독립 검증 기관으로부터 제3자 검증을 받은 ESG 리포트(Report_ 국·영문본을 첫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해 4월 ESG 경영체제 확립을 선포하고, 최고경영자 직속의 ESG전담 조직 및 ESG 위원회 설치 운영 등 ESG 경영을 위한 전사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 결과다. 그간 임직원 모두가 합심해 이뤄 낸 성과 및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담고 있다.
대표적인 주요 ESG 성과로,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및 운영을 통한 환경안전경영체계 확립,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지지 선언(2021년 11월) 등을 실시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안전속도5030캠페인,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으로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된 최근에는 어린이 안전 우산 만들기, 하천정비활동 등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이행에도 앞장서고 있다.
에어퍼스트는 그간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ESG 성과를 인정받아 ‘21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시상에서 중견기업 종합 ESG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주요 반도체 고객사가 실시한 협력사 ESG 평가에서도 A 등급을 받는 등 회사의 ESG경영수준에 대해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해외 사업장이 없는 에어퍼스트가 ESG Report를 영문본까지 함께 발간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동종업계 주요 글로벌 경쟁사와 달리 순수 국내 자본기업으로서 당당히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양한용 에어퍼스트 대표는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국내 산업용 가스업계의 넘버원(No.1) 리더의 비전 실현을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열정과 헌신을 가지고, 고객·협력사·지역사회를 비롯한 수많은 이해관계자 여러분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고, 지속적인 소통 확대를 위해 매년 ESG Report 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