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 1710억…전년 대비 5% 증가

매출(1조8223억)은 35% 늘어…콘텐츠 51%↑, 톡비즈 16%↑, 포털비즈 18%↓


카카오(각자대표 남궁훈·홍은택)는 K-IFRS 기준 2022년 2분기 매출 1조8223억 원, 영업이익 1710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8%, 전 분기 대비 10.3%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2%, 전 분기 대비 7.8%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9.4%다.

카카오의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930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4532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이 경기 침체에도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1024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이동 수요 회복과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21%,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751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8917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엔화 약세에 따른 매출 감소 효과 등으로 전 분기 대비 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2276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93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7%,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180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336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37%,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매출과 ‘우마무스메:프리티 더비’의 신규 출시 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2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6513억 원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콘텐츠 사업 확대 등으로 인한 마케팅 투자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카카오는 거시경제의 불확실성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카카오톡의 진화와 함께 광고, 커머스 등 비즈니스와의 강결합을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의 각 탭을 재정의하고 프로필과 친구탭에 비목적성, 소셜 인터랙션 요소를 추가할 예정이며, 비지인간 관심사 기반 오픈채팅의 진입점 개선 및 기능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또 사회와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환경, 인권경영, 기술윤리 강화 등 ESG 경영을 적극 펼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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