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시스템(대표 이상돈)은 온라인 설문조사 솔루션 ‘엑스서베이(eXSurvey)’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소프트웨어(SW) 품질인증 최고 등급인 GS인증 1등급을 획득,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엑스서베이는 이메일, 홈페이지, 팝업, SNS, 문자URL, 푸시 등 온라인상에서 접속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 다양한 목적에 맞게 빠르고 간편하게 문항을 작성하고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설문조사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편리하고 직관적인 위지윅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 설문지 제작에 최적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관식형(단답/서술), 객관식형(단일/복수), 선호도형, 테이블형, 순위선택형, 첨부파일형 등 다양한 형태로 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으며, 편집과 뷰 모드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손쉽게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다.
또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막대형, 원형 등 시각화 자료도 제공해 결과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통계자료 출력 및 엑셀 다운로드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엑스서베이는 고객만족도 조사, 사내 설문, 퀴즈 시험, 학생회 선거 투표 등 다양한 조사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어 사용자 의견을 빠르게 수집하고 전략적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최적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설문지 테마를 제공해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 구성이 가능하며, 질문 항목별로 폰트, 사이즈, 색상 등 디테일한 서식 설정 등 설문조사 작성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조선대학교, 카이스트, 외교부, 한국환경공단, 연세대학교, 동아대학교, 상명대학교 등 많은 기관과 학교에 납품돼 우수성을 입증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발주된 공공사업 중 최대규모인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NEIS)’에 토마토시스템 UI/UX솔루션 ‘엑스빌더6’와 함께 엑스서베이가 공급되어 전국 모든 초·중·고에서 사용되는 등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박성준 토마토시스템 전략사업본부장은 “엑스서베이는 PC, 모바일, 테블릿 등 응답자의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맞춰 반응형으로 동작되며, 설문 작성뿐 아니라 응답자에게도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며 “이번 GS인증 획득을 통해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았으며 공공기관 도입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또 “엑스서베이는 자사 포털솔루션 ‘엑스포털’과 함께 공급되는 경우도 많으며, 두 제품이 연계되면 시너지가 배가되는 것은 물론 사용자 만족도도 향상시킨다”고 덧붙였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