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2조 5883억 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고 29일 밝혔다. 경영실적 하락으로 2023년 사회적가치 총액은 전년 대비 6968억 원 줄었지만, '경제간접 기여성과' 부문의 '고용과 환경성과' 내 '환경 제품 및 서비스' 성과는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영역별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3조2971억 원, 환경성과 -9247억 원, 사회성과 2159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사회성과가 전년 대비 32% 증가해 2022년 대비 경영실적 감소로 줄어든 납세, 배당 등의 경제간접 기여성과를 일부 상쇄했다.
사회적가치는 ▲고용·배당·납세를 측정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생산 공정에서 발생한 환경 영향과 환경 제품·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환경성과’ ▲사회 공정(노동·동반성장), 사회공헌(기부·사회공헌활동), 사회 제품·서비스 항목을 포함하는 ‘사회성과’로 나눠 측정한다.
지난해 사회성과는 사회 공정, 사회공헌, 사회 제품·서비스 전 부문에서 증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보건 시설 투자 확대와 안전사고 제로화 노력 등으로 사회 공정 성과가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경영실적과 연동된 배당과 납세액 감소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세부 항목인 고용 성과는 3년 연속 확대됐다. 전기차 배터리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로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약 3800명을 신규 채용해 전년 대비 4714억 원 증가한 2조7089억 원의 고용 성과를 창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와 함께 구성원 역량 제고 지원, 장애인 고용 확대 등으로 고용의 질적인 측면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환경성과는 국내외 공장 증설 및 가동 증가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환경 제품·서비스 영역에서는 전년 대비 149억 원 증가한 5140억 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용 아스팔트 등 기존의 환경 제품·서비스 판매 확대와 더불어 윤활유 제품 재생용기 사용 등 3건의 신규 측정 아이템도 발굴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2018년부터 6년째 사회적가치 성과를 측정해 발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사회문제를 해결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경영 철학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춘길 SK이노베이션 지속경영본부장은 “사회적 가치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혁신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양질의 고용 환경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 가치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