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은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직업 중 상위에 손꼽는 분야이다. 특히 선풍적인 재테크 열풍으로 '제2금융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취업시장에서도 은행, 증권사 등에 준하는 대우를 보장받을 수 있는 ‘저축은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제1금융권과 비교하면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업종보다 높은 대졸 초봉과 5일 근무, 상대적으로 좋은 복리후생 제도 등을 생각하면 도전해 볼만 하다. 특히, 저축은행의 업무영역 확대, 대형화로 입지가 높아지고 있어 제1금융권 못지않은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이점도 부각된다. 하지만, 점차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업종과 지원 은행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에 따르면, 이번 주에는 한국상호저축은행, 분당상호저축은행, 토마토저축은행 등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한국상호저축은행(www.ksbank.co.kr)에서 한국, 진흥, 경기 저축은행 사원을 모집한다. 신입사원과 공인회계사. 지점장급, 여신 PF 등 7개 부분에서 경력사원, 여신관리, 텔러부문 계약직 사원을 채용한다. 신입은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1977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며 사법시험 합격자 및 해외 MBA 출신은 우대한다. 공인회계사는 2차 시험 합격자, 경력은 부문별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지원할 수 있다. 국가보훈대상자는 우대한다. 26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분당상호저축은행(www.bundangbank.com)의 수신부(텔러), 여신부, 전산팀에서 신입 및 경력 사원을 모집한다. 금융기관 경력자 및 보훈대상자는 우대한다. 전산팀은 인터넷 뱅킹 및 홈페이지 관리 가능자로 Visual Basic, 웹 마스터를 우대한다. 지원서는 소정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하고, 15일까지 이메일, 우편 및 방문 접수하면 된다.
토마토저축은행(www.tomatobank.co.kr)은 법무, IB/해외투자, 홍보 등 5개 부문에서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부문별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지원할 수 있다. 국가보훈대상자, 부문별 경력,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근무지는 본점 및 지점(성남, 일산, 분당, 수원, 평택)이다. 접수는 25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지원만 가능하다.
평택상호저축은행(www.ptbank.co.kr)은 여신관리 및 여신지원업무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성별, 학력제한은 없으며 1970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로 금융기관 여신업무경력 3년 이상자만 지원할 수 있다. 평택 인근 거주자, 상경, 법정계열 이수자, 금융, 사무관련 자격증 소지자, 국가보훈대상자는 우대한다. 지원은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내려 받아 자필로 기재하여 20일까지 우편 및 방문 접수해야 한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