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인터넷을 통한 '본인신용정보조회서' 발급 서비스 실시

전국은행연합회rk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본인 신용정보 열람 사이트인 크레딧포유 (http://www.credit4u.or.kr)를 개편하여 4월 19일(목)부터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인 전국은행연합회가 인증하는 '본인신용정보조회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금융 이용자가 외부기관 등에 제출하는 조회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직접 은행연합회를 방문하거나 신용정보업체가 운영하는 유료 신용정보서비스를 이용하여야 가능했으므로 시간적, 경제적인 부담이 있었다.

이번에 은행연합회가 위·변조 방지기능을 추가하여 새롭게 구축한 시스템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경제적인 부담없이 본인의 신용정보조회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특히 동 조회서는 '전자거래 표준약관'이 적용된 PKI 인증/암호화 기술을 바탕으로 고밀도 2차원 바코드, 온라인 위/변조 방지, 복사방지, 프린터 제어기술 등 다양한 위변조 방지기술을 적용하여 공인 전자 문서로서의 신뢰성을 극대화 하였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상에서 공인 인증기관의 인증서로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야 하며,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수수료(년 265원)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은행연합회가 위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본인신용정보조회서'를 발급해 줌으로써 취업용, 학자금신청용, 신용회복지원용 등의 기관제출용 공식문서가 필요한 금융이용소비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보다 편리하게 동 조회서를 발급 받아 활용 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