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차가 인공지능 기반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했다. (사진제공=현대·기아차)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S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mart Cruise Control)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기능이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의 주요 기술 중 하나다.
이번에 개발된 SSC-ML은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준다.
사측에 따르면 SCC-ML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방카메라, 레이더 등의 센서가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ADAS의 두뇌격인 제어컴퓨터로 보낸다. 제어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로부터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해 종합적인 주행성향을 파악한다.
주행성향은 크게 보면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얼마나 신속하게 가속하는지), 반응성(주행환경에 얼마나 민첩하게 반응하는지) 세 가지로 나뉜다. 거기에 더해 다양한 속도와 주변 차량과의 거리 조건이 모두 고려됐다.
SSC-ML은 자율주행 레벨 2.5 수준을 구현한다. 현대차·기아차는 이 같은 기능을 향후 신차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