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작년 매출 3.8% 증가, 영업이익 8.8% 감소

네트워크 투자, 마케팅 비용 확대로 영업이익 줄어


KT(대표 황창규)는 지난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 24조3420억 원, 영업이익 1조1510억 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매출은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 성장으로 전년보다 3.8% 늘었다. 영업이익은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비가 늘면서 전년보다 8.8% 줄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6조9707억 원이다. 이 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보다 0.7% 상승한 6조5663억 원을 기록하며 연간 기준으로 반등했다. 다만, 4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은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전년보다 0.3%, 전분기보다 1.8% 감소했다. 기존 방식으로 산정한 4분기 ARPU는 5G 가입자 확대 효과로 전년 대비 2.1%, 전분기 대비 0.6% 성장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2192만 명으로 연간 80만 명 순증했으며, 5G 가입자는 142만 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10% 수준까지 늘었다. 국내 최초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 ‘슈퍼플랜’은 전체 5G 고객의 82% 이상이 선택하며 차별화된 KT만의 무선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4조 6971억 원이었다. 한때 연간 8% 매출 감소를 기록했던 유선사업은 점차 유선전화 감소세가 둔화되고 기가인터넷이 성장하며 매년 실적을 개선하고 있다. 인터넷 주력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하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로 성장했다. 꾸준한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대비 0.9% 증가한 2조157억 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2조7400억원이다. 국내 유료방송 1위의 KT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 명으로 커졌다.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 KTH T커머스 사업 성장 등 그룹사 성장이 지속되며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23.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0% 줄어든 3조4118억 원이며,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호조를 보였으나 추진 중이던 부동산 분양이 완료되면서 전년과 유사한 2조4267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CAPEX 집행액은 5G 기지국 등 네트워크 투자가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65% 증가한 3조2568억 원을 기록했다. 2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7만1000여 개를 넘어서며 전체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까지 서비스되고 있다. 올해는 생활과 밀접한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5G 단독모드(SA) 도입으로 서비스 품질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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