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는 27일 공시를 통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883억 원, 영업이익 144억 원을 달성, 역대 1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29.2%, 영업이익 150.2% 성장한 수치로,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이 다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24.5% 상승해 수익성의 지속적인 성장세도 확인시켰다. 별도기준으로는 매출 268억 원, 영업이익 75억 원을 기록,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8.2%, 29.6%의 성장률을 나타냈으며, 28%의 영업이익률을 실현했다.
회사 측은 이 같은 성장이 한컴을 비롯한 한컴MDS와 한컴라이프케어가 모두 매출 및 수익성에서 크게 성장한 것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한컴은 기업 및 공공시장에서의 견고한 매출 지속과 함께 재택근무, 온라인개학에 따른 B2C 매출 증가로 이번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한컴MDS 역시 빅데이터, 스마트카(ADAS),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주력사업의 성장을 통해 별도기준 전년 대비 각각 18%, 94% 성장한 매출 314억 원, 영업이익 35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기조를 이뤄냈다.
통상 1분기 매출이 가장 낮았던 한컴라이프케어는 KF94 황사방역마스크의 국내외 공급 확장에 힘입어 1분기 매출 202억 원, 영업이익 63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1%, 1498%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한컴 및 연결 자회사들은 2분기에도 이러한 성장기조를 지속할 전망이다. 최근 재택근무, 온라인수업 등으로 언택트(비대면) 관련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가운데, 한컴의 클라우드 기반 웹오피스와 AI콜센터 사업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한컴의 클라우드 기반 웹오피스인 ‘한컴 스페이스’는 최근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고, 한컴은 이미 아마존 AWS와 네이버에도 웹오피스 기술 지원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받은 만큼 국내외 웹오피스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무상공급했던 AI콜센터 ‘한컴 AI 체크25’가 전국 주요 지자체에 도입돼 효과를 입증함에 따라 향후 재난대응시스템의 중요 솔루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AI와 IoT 사업부문의 분할 결정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정비한 한컴MDS도 올해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를 비롯 자체개발한 IoT 디바이스 관리 플랫폼 ‘NeoIDM’ 등을 통해 시장 확대와 동시에 수익성 제고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한컴라이프케어는 방역마스크 및 방역복의 국내외 지속 공급과 더불어 소방용 공기호흡기, 군용 방독면 K5 공급, ‘스마트시티 소방안전 플랫폼’ 구축 등 기존 주력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사업영역 확장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