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20대 소비자를 잡아라

'최근 기업들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20대 마음잡기 나서'

기업 홈페이지에 재미있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최근 핵심 구매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20대를 잡기 위해 재미(fun)요소를 대폭 강화한 펀마케팅이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신한은행과 기아자동차 등 과거 조금은 보수적이던 기업들조차 사용자 참여 및 커뮤니티 기능과 게임이나 UCC 등 젊은 20대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대폭 강화한 홈페이지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신한은행(은행장 신상훈)은 기존 홈페이지와 차별화한 감성 마케팅 웹사이트인 퍼니존(http://fun.shinhan.com)을 개설했다.

퍼니존은 기존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간단한 은행업무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들이 관심 있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자주 방문하여 즐길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사이트이다.

기존 은행 홈페이지의 딱딱한 이미지와 일방적인 정보전달 방식을 탈피하여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을 위주로 양방향 의사소통과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만들기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퍼니존 홈페이지는 Health, Culture, Fun, Economy, Family 라는 5개의 테마를 가지고 각각의 타이틀에 맞는 정보제공과 각종 커뮤니티 코너를 마련하여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여 좋은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메뉴들로 구성됐다.

이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여행정보에서부터 맛집, 골프, 레저, 경제, 영화, 건강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고객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게시하고 함께 볼 수 있는 UCC코너도 제공하여, 고객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사이트가 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기아자동차(대표 조남홍)도 주요 구매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20대와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펀키아'(Funkia)라는 홈페이지(www.funkia.kr)를 개설했다.

펀키아는 20대들의 취향과 성향을 그대로 반영한 홈페이지로 '자동차'라는 딱딱한 느낌보다는 20대만의 '재미와 공감'을 강조해 제작됐다.

펀키아는 크게 홈페이지를 소개하는 시작!Funkia, 다양한 UCC(User Created content)로 구성된 상상!Playground, 네티즌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감!Theme, 국제자원봉사대 등 기아의 Y세대 행사를 홍보하는 도전!Challenge, 내가 담은 콘텐츠를 보관하고 정리하는 나의!Page로 구성돼 있다.

펀키아가 20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가장 신경 쓴 부분은 UCC/동영상 부문이다. 상상!Playground 부문에서는 네티즌들이 펀키아 홈페이지내의 'UCC 편집 솔루션'을 통해 간단히 UCC를 올리고 감상할 수 있도록 했으며, 펀키아 운영진들과 네티즌들이 직접 참여해 제작하는 '상상 웹드라마'도 볼 수 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