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TV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알폰소에 약 8000만 달러(약 870억 원)를 투자하고 지분 50% 이상을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최근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인터내셔널과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하며 하드웨어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강화하고 있는 데 이어 소프트웨어(SW) 분야에서도 유망기업을 인수하며 시너지를 꾀하는 것이라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수는 기존 주력 사업에 디지털 전환을 접목해 서비스, 콘텐츠, SW 분야로 TV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즉 LG전자는 신사업 분야에서 ZKW,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가칭) 등 투자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으며, 주력사업 분야에서는 차량용 SW 모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룩소프트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SW, 서비스·콘텐츠로의 비즈니스 모델 다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12년 설립한 알폰소는 독자 개발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을 보유했으며, 북미에서 1500만 가구의 TV 시청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이 회사는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아 LG전자를 포함해 샤프, 도시바,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등 글로벌 유력 TV 제조업체는 물론, 다수의 경쟁력 있는 TV 솔루션 기술업체와 협업해왔다.
LG전자는 이번 인수를 통해 TV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는 한편, 서비스·콘텐츠 경쟁력을 차별화하며 중국 업체 등을 필두로 지속 심화되는 경쟁 환경 속에서 추가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LG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자발광 올레드 TV를 앞세워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LG전자의 연간 TV 출하량은 지난해 기준으로 3000만 대에 육박한다. 특히 프리미엄 TV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LG 올레드 TV는 전체 OLED TV 시장 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TV를 인터넷에 연결해 다양한 콘텐츠를 동시에 즐기는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에 출하되는 TV 가운데 스마트 TV의 비중은 83% 이상이며, LG TV 가운데 스마트 TV의 비중은 90% 이상이다.
이러한 사업 환경 속에서 LG전자가 알폰소의 광고·콘텐츠 분석 역량을 활용하게 되면 LG TV를 구매하고 시청하는 고객에게 무료 방송 서비스 LG 채널 등을 통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고객 취향을 세분화해 분석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고객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어 LG전자는 단순한 콘텐츠 수익 창출뿐 아니라 TV를 넘어선 전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내는 것도 가능하다.
LG전자는 알폰소가 가진 고유의 스타트업 문화에서 비롯되는 성장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현재 경영진과 직원을 그대로 유지할 방침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