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은 ‘제로페이’ 전국 누적 가맹점수가 80만 개를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제로페이는 2018년 소상공인 지원을 소명으로 처음 선보였으며, 최근 코로나19 등 재난상황에서 방역, 비대면 결제수단, 그리고 재난지원금,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등의 효과적인 유통 등을 통해 가치를 입증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든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로, 소비자가 매장 QR코드를 인식해 결제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이체되는 방식이다. 소상공인 간편결제에 적용되는 수수료율은 평균 0.3%로, 연매출액이 8억 원 이하면 0%, 8억~12억 원은 0.3%, 12억 원을 초과할 경우 0.5%가 적용된다.
가맹점 신청은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가맹점 신청 시 기본적으로 1개의 QR코드가 무료로 발급된다. 가맹점은 기업제로페이와 온누리모바일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 등의 사용처가 돼 다양한 매출을 높일 수 있으며, 매출 관리 앱도 무료로 지원된다.
소비자는 은행 앱, 전자금융업자 앱 등 43개의 앱을 통해 제로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금이나 플라스틱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QR코드를 인식하면 계좌에서 이체되기 때문에 간편하다. 추가로 서울시 내의 공공시설 이용료를 할인해주며, 결제 시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아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공공기관과 정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기업을 위한 기업제로페이는 업무추진비용이나 일반 공금 등을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관리시스템을 통해 미리 사용자를 등록하고 결제금액 한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결제 건마다 사용자 앱에 결제금액 한도를 등록할 수 있어 회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등 기업의 자금관리나 회계관리 투명성을 높인다.
이밖에도 위챗페이와의 연동 등 글로벌 확장, 그리고 제로배달, 택배, 교통 등 생활 속 인프라로 자리 잡아가는 것도 관심 있게 지켜볼 대목이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제로페이 80만 가맹점 돌파는 소상공인과 소비자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 덕분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활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