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리지큐브(대표 김학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신지식관리시스템 ‘지식톡톡’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지식톡톡은 기존에 파일로 등록, 관리하던 지식 콘텐츠를 웹 기반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하고 분산된 업무 지식을 통합해 직원의 업무 편이와 효율 향상을 목표로 구축했다.
업무처리지침과 업무매뉴얼 자료를 웹 콘텐츠로 전환하고 법령, 업무별 지식, Q&A, 업무서식 등 관련 업무 콘텐츠를 매시업해 업무시스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결했다. 또 고품질의 지식콘텐츠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 제·개정 및 검토(승인), 오류 등록 등 관리체계를 수립했다.
공단은 통합급여, 장기요양, 건강관리, 행정지원, 정보공개청구 등 10개 업무시스템에 적용해 활용도를 높였다.
날리지큐브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업무 콘텐츠 운영 프로세스 설계, 이관 가이드 수립, 지식 콘텐츠 통합, 업무 매뉴얼 시스템 구축 등 6개월 간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담당했다.
유동일 날리지큐브 수석컨설턴트는 “업무지식은 조직의 중요한 자산인데 의외로 여기저기 쌓아만 두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업무 중에 필요한 자료를 빠르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하고, 시스템 간 콘텐츠 연계, 검색기능 강화 등 바쁘게 돌아가는 공단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