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 및 서비스의 미래 지향 공급업체 IAR 시스템즈는 RISC-V용 전문 개발 툴의 새 버전을 20일 발표했다. 회사 측은 최신 릴리스에서 RISC-V용 전체 개발 툴 체인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최신 안데스 RISC-V 기능 확장 및 툴 지원을 추가해 RISC-V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최대 성능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RISC-V 전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최적화 기술을 통해 개발자들로 하여금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요구사항에 적합한지 확인하고 온보드 메모리 활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ndeStar™ V5 RISC-V 성능 확장 지원으로, 개발자는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를 사용하여 성능은 높이고 코드의 규모는 줄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툴체인은 N22, N25F, D25F, A25, A27, N45, D45 및 A45를 포함한 모든 안데스 32비트 V5 RISC-V 코어를 지원한다. RISC-V Packed SIMD/DSP 확장 사양(RVP 드래프트)과 해당 내장 기능과 안데스 DSP 라이브러리가 지원된다.
안데스 테크놀로지 대표 겸 CTO인 찰리 수 박사는 “AndeStar V5 RISC-V 아키텍처는 RISC-V 고객에게 독특하고 경쟁력 있는 가치를 제공한다”며 “V5는 표준 지침을 지원함으로써 소형, 모듈식 및 확장 가능한 RISC-V 기술에 대해 완전한 호환성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능 확장 및 CoDense™ 확장과 같이 70억 개 이상의 AndeStar V3 프로세서에서 이미 입증된 안데스 확장 기능을 에지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어플리케이션에 통합한다"며 "우리는 IAR 시스템즈가 V5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의 이점을 RISC-V 커뮤니티에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RICS-V 전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임베디드 개발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하나의 단일 IDE에 통합된 완전한 C/C++ 컴파일러 및 디버거 툴체인이다. 툴 체인에는 코드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정적 코드 분석을 위한 C-STAT®가 포함돼 있다.
C-STAT은 MISRA C:2012, MISRA C++:2008 및 MISRA C:2004와 같은 산업 표준과의 코드 정합성을 증명하고, CERT C와 일반적인 취약점 유형 목록 (CWE: Common Weakness Enumeration)에서 정의한 결함, 버그, 보안 취약성을 감지한다.
안전성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회사의 경우,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IEC 61508, ISO 26262, IEC 62304, EN 50128, EN 50657, IEC 60730, ISO 13849, IEC 62061, IEC 61511 및 ISO 25119에 따라 TÜV SÜD에서 인증한 기능 안전 버전으로 제공되며, 이는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인증된 툴, 간소화된 검증 절차를 제공하고 지원을 보장한다.
IAR 시스템즈의 RISC-V 출시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IAR 시스템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