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상승률 2%대 유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를 유지하면서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통계청(www.nso.go.kr)이 발표한 <2007년9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 9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05.7을 기록, 전년동월대비 2.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올 들어 1월 1.7%를 시작으로, 이후 2.0~2.5%대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품성질별 등락률을 살펴보면, '농축수산물'의 경우 ▲양상추 95.6% ▲상추 57.0% ▲호박 55.03% ▲오이 27.7% 등의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반면, △토마토 -30.7% △당근 -30.3% △양파 -22.7% △인삼 -18.6% 등은 마이너스 수치를 기록했다.

'공업제품'은 ▲간장 21.3% ▲금반지 16.0% ▲과일주스 9.6% ▲라면 8.5% ▲휘발유 2.5% 등의 물가가 상승했으며, '집세'는 전세와 월세가 각각 지난해 동월에 비해 2.4%, 1.0%로 오르면서 전월과 동일한 상승률을 나타냈다.

또한 '공공서비스'는 △시내버스료 12.7% △전철료 11.3%가 10% 이상 치솟았으며, 개인서비스는 ▲보육시설이용료 9.0% ▲가정학습지 8.3% ▲이동전화데이터통화료 -12.9% 등이었다.

한편,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생활필수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107.5로 지난해 동월에 비해 2.7%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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