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3분기 영업이익 5289억원…전년 대비 221.7%↑

"대형 OLED, 올해 800만대 판매, 연간 흑자전환 가능 전망"


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는 올해 3분기 매출 7조2232억 원, 영업이익 5289억 원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IT용 패널의 출하 확대로 전 분기(6조9656억 원) 대비 3.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LCD TV 패널가격 하락, 산업 내 부품 수급 이슈에 따른 재료비 상승, 신규 설비 가동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7011억 원)보다 24.6%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2%, 221.7%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4635억 원, EBITDA는 1조6960억 원(EBITDA 이익률 23%)을 기록했다.

제품군별 매출 비중은 IT용 패널이 45%로 가장 높았다. TV용 패널과 모바일용 패널이 각각 32%, 23%를 차지했다.

특히 대형 OLED는 하이엔드 TV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 강화하고 있으며, 올해 목표였던 800만 대 판매와 연간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LCD는 IT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해 변동성을 축소하고 하이엔드 제품·기술 차별화, 글로벌 전략 고객과의 굳건한 협력관계에 기반해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4분기에는 부품 수급 이슈로 지연된 출하량이 회복되며 출하 면적이 3분기에 비해 10% 중반 수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LCD TV 패널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겠지만, 상대적으로 면적당 판가가 높은 모바일 제품의 출하가 증가하면서 면적당 판가는 소폭 상승이 예상된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는 "LCD 사업은 그간 경쟁력 있는 IT로 캐파를 선제 전환하고 전략 고객들과의 협력관계를 보다 강화함으로써 시장 변동성의 영향을 최소화하며 이익을 낼 수 있는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구축해 왔다”며 “이를 토대로 IT·커머셜 등 차별화 영역에서 수익을 지속 창출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TV의 활용도 및 사용시간, 고품질 콘텐츠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지불 가치가 높아지고 고사양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OLED TV의 판매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