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라이다 센서로 교차로 교통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서울로보틱스와 라이다 기반 도로상황 인지기술 실증 진행키로…C-ITS 역량 확보

▲주영준 LG유플러스 차세대기술랩장(왼쪽)과 이한빈 서울로보틱스 대표가 LG유플러스 서울 마곡사옥 앞 교차로에 설치된 라이다 센서를 살펴보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서울로보틱스(대표 이한빈)와 함께 ‘지능형 인프라 라이다(LiDAR) 인식기술’ 실증에 돌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능형 인프라 라이다 인식기술은 주로 자율주행차량에 탑재되는 라이다 센서를 교차로 등 도로 인프라에 구축해 차량·이륜차·보행자 등 도로 위 객체들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기술이다. 

현재 교통상황을 살피기 위해 다수가 설치돼야 하는 CCTV와는 달리 센서 1대만으로도 24시간 내내 도로 상황을 감지할 수 있다. 카메라와는 달리 형상만 인식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도 없다.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다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원천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이다. 반경 100m 안의 객체를 4cm의 오차내로 감지하는 라이다 데이터 분석 기술력을 가졌다.

양사는 이달부터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LG유플러스 사옥 앞 교차로에 라이다를 설치하고 기술실증에 돌입한다. LG유플러스는 이 실증사업에서 얻어진 데이터와 노하우를 확보한 뒤 5G 통신 기반으로 클라우드 및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에 라이다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탑재할 예정이다.

앞서 에이스랩과 함께 2019년 세계 최초 5G 자율주행 실증, 2020년 5G 자율주차 실증에 성공한 LG유플러스는 앞으로 지능형 인프라 라이다 인식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C-ITS 역량을 갖출 예정이다.

주영준 LG유플러스 차세대기술랩장는 “라이다는 교통정보 수집에 높은 성능을 발휘함은 물론 개인정보침해 우려도 불식시킬 수 있는 중요한 교통인프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내 최대 규모인 강릉 ITS 기반 구축사업에 이어 다가올 C-ITS 사업 전개과정에서도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일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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