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승주 한화생명 대표, 제판분리로 순이익 폭발 성장 끌어내

순이익 1년 새 500% 성장한 1조2492억원 달성…올해는 소비자중심경영 목표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가 지난해 제판분리를 성공적으로 수행,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23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한화생명의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2021년 당기순이익이 1조2492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2082억 원에서 1년 새 500.0% 폭증했다.

사상 최초로 순이익 1조 원을 넘기는데 성공하며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가 임기를 시작한 2019년 순이익 5867억 원에서 2배를 넘겼다.

한화생명에 따르면 지난해 증시 호황 속 투자수익률이 개선됐고, 설계자 조직을 보험대리점(GA)으로 이동시킨 제판분리(제조와 판매 분리)가 안정적으로 정착한 덕분이다. 

2020년 한화생명은 판매 역량 강화와 연결 손익 극대화를 위해 판매 채널을 물적분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2021년 4월 1일 법인보호대리점(GA) 한화생명금융서비스를 출범시켰다. 한화생명의 상품 뿐만 아니라 9개의 주요 손해보험사의 상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이에 수익성은 올라가고 사업비 등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등 자회사 실적도 개선되며 호실적에 영향을 끼쳤다.

올해도 금리 상승으로 인해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여 대표는 한화그룹 경영기획실 전략팀장, 한화투자증권 대표 등을 역임하다 2019년 3월 한화생명 대표직에 올랐다. 임기 3년만에 제판분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호실적을 기록하며 경영 능력을 뽐내고 있다.

2022년 1월에는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선포 및 서약식을 열고 전사적 완전판매 실천 의지를 다짐했다. 이 행사에서 여승주 대표는 "소비자중심경영의 일환으로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권리보호와 권익증진을 위한 안전장치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회사 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올해 여 대표가 호실적과 더불어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정착시켜 불완전판매를 줄일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인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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