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클라우드 사업 공동 추진

솔루션과 AI플랫폼 융합…고성능컴퓨팅(HPC) 공동사업 추진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왼쪽)와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가 12일 판교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본사에서 ‘AI 및 클라우드 분야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차인혁)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와 12일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 분야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협업 내용은 ▲AI 및 클라우드 사업 협력 ▲고성능컴퓨팅(HPC)-AI 인프라 사업공동 추진 ▲크로스 세일즈 협력 ▲AI 및 클라우드 기술교류 등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다수의 대형 IT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과 AI 솔루션, 전문인력 등 AI 분야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i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그동안 구축해온 성과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클라우드 중심의 사업분야에서 협력해 미래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AI, 메타버스, NFT 등 신성장 트렌드 기반의 플랫폼 공급과 클라우드 전용 솔루션 등을 공유할 예정이며, AI 기반 HPC 공동사업 추진 시에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솔루션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플랫폼을 융합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AI 및 클라우드 기술이 적용된 플랫폼, 솔루션, 스토리지 등 양사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한 크로스 세일즈도 추진한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AI 및 클라우드 역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i 클라우드 플랫폼과 최적화된 AI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이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 높은 수준의 데이터 분석으로 쉽고 스마트한 혁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AI는 물론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ICT 핵심 기술들이 융합해 더욱 큰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AI와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운영 등 회사의 DT 역량을 기반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협력을 통해 AI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