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교수 4명 세계적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후 2008년판 등재

경상대학교(총장 직무대리 강대성) 공과대학 최상현(崔翔鉉·산업시스템공학부), 의학전문대학원 강기련(姜琪連·의학과 생화학교실), 변준호(卞俊皓·치과학교실), 김현준(金賢俊·해부학교실) 교수가 세계적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2008-2009년판(25주년 기념판)에 등재됐다.

1899년부터 발간되기 시작한 마르퀴즈 후즈 후는 미국 인명정보기관(ABI), 영국 국제인명센터(IBC)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3대 인명사전 중 하나로 매년 215개국을 대상으로 정치·경제·사회·종교·과학·의학·예술 등 각 분야에서 우수한 업적을 남긴 리더를 선정, 업적과 이력을 소개하는 세계적 인명사전이다.

최상현 교수는 한양대를 나와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기업체 전략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개발과 인터넷 상품추천 알고리즘’이다.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생산기술연구원 마케팅전략 자문교수로 활동 중이다.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상품추천 시스템 개발, 기업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 개발 등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및 정보시스템 개발에 전문적인 자질을 발휘하고 있으며 SCI 논문을 포함하여 국제 학술지 10편, 국내 학술지 8편, 국제 학술대회 9편, 국내 학술대회 8편 등의 논문을 발표했고 역서 1권이 있다.

강기련 교수는 경상대학교에서 학·석·박사 학위를 받은 뒤 미국 국립보건연구소(NIH)에서 1994~1995년 박사후과정을, 1999년과 2004~2006년 객원교수를 역임했다. 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및 한국인간프로테옴학회 등의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해마다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국내 의학생화학 발전에 이바지해오고 있으며, 미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 및 국제폴리아민학회 등에도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강기련 교수는 1994년부터 지금까지 진핵세포의 단백질 합성 개시반응에 관여하는 인자인 eIF5A의 기능연구와 이를 활성화하는 변형효소에 관한 연구를 계속해 오고 있다. 또 퇴행성 신경손상과 관련, 2004년부터 학술진흥재단에서 주관하는 중점연구소사업과 과학재단에서 시행하는 기초의과학연구센터(MRC) 주요 일원으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변준호 교수는 치과분야 중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하여 턱 얼굴기형, 구강암, 구순구개열 및 인공치아매식술 등을 진료하고 있으며 구강악안면외과 분야 관련 국내 및 국제학술학회에 참가하여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최근에는 cell culture 관련 연구논문이 치과 및 구강악안면외과의 주요 SCI 국제학술지인 Archives of Oral Biology 및 Oral Surgery, Oral Medicine, Oral pathology, Oral Radiology and Endodontology에 게재 또는 수락되는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김현준 교수는 신경해부학을 전공했는데, 형태학과 행동신경과학이 기반이 된 뇌의 기능을 연구해오고 있다. 뇌 속의 스테로이드 합성기전과 기능에 관련된 연구와 만성 스트레스에 의한 우울증에 관련된 뇌의 유전자 발현 변화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뇌에 미치는 알코올의 영향을 다각적으로 연구하기도 했다.

최근 미국 방문연구 기간에는 뇌하수체의 황체형성 호르몬(LH) 분비 과정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 alpha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런 연구를 배경으로 신경과학과 내분비에 관련된 SCI 학술지에 3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해오고 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