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중소벤처 IT기업 공동 클라우드 상생 플랫폼 선포식’ 개최

NiCloud, 민간이양 통해 중소벤처 IT기업 공동 클라우드 상생 플랫폼으로 발전 도모


국가 주도로 개발된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NiCloud)가 민간에 본격 개방된다.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은 30일 콘래드서울호텔 파크볼룸에서 ‘공공 클라우드 민간이양 선포식’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선포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후원했으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공공기관 관계자, 조합 회원사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의원(국민의힘)은 축사를 통해 “클라우드 산업은 디지털 서비스의 핵심 인프라이자 4차 산업혁명의 성장동력”이라며 “민간으로 이양되는 이 산업 인프라를 통해 국내 4차 산업 생태계의 혁신적인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황종성 원장은 "'NiCloud'의 민간이양은 정부가 역량있는 강소 IT기업들과 추진한 선도과제를 사업화해 민간으로 이양한 성공적인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NiCloud'가 중소벤처 IT기업의 기술력이 더해져 공공을 넘어서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NiCloud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5년부터 ‘공공기관 스마트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도입한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업무협업 시스템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본격 개발 및 시범사업 등을 통해 공공기관에 도입됐다.

NiCloud 서비스는 웹 오피스와 업무협업 기능, 화상회의 지원 및 저장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1, 2차 시범사업을 통해 성능과 시스템의 안정성이 입증돼 현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남동발전, 경기도교육청 등 40여 개 공공기관이 사용하고 있다.

과기부는 클라우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업무협업 시스템의 민간확산을 위해 사용권의 민간이양을 결정, 올해 초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간 ‘민간이양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이사장 한재호)은 민간이양을 통해 NiCloud를 여러 중소기업의 우수한 서비스를 한 곳으로 집약, 이용할 수 있는 상생 플랫폼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 클라우드사업분과장인 김범진 타이거컴퍼니 대표는 이날 비전 발표를 통해 "NiCloud의 민간이양으로 국내 중소벤처 IT기업들의 우수한 기술들이 공공시장에 진출, 업무환경의 혁신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한국IoT융합사업협동조합의 클라우드사업분과에는 글로싸인, 노버스메이, 메가존클라우드, 모노커뮤니케이션즈, 액션파워, 에스티이지, 에어사운드, 에이쓰리시큐리티, 에프앤에스벨류, 케이에듀텍, 크리니티, 타이거컴퍼니, 프라이빗테크놀로지 등이 소속돼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