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리얼ESG'는 SK텔레콤의 실제 ESG 추진 사례를 현장의 목소리로 생생하게 전달한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전 세계 기업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ESG가 실제 기업 경영 및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추진되는지, 어떤 성과를 이끌어 내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ESG는 기업 활동의 목표를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도 핵심적 역할을 하도록 확장시키고 있다.
실제 국내외 주요 기업들은 ESG를 경영 전략 및 목표로 추진하거나, 이미 구체적인 활동을 실현시키고 있다. ESG가 단순히 구호나 캠페인이 아닌 기업 생존력을 담보시키는데 필수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ESG에 대한 현실성 있는 추진 방안이나 관련 활동 등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 미흡하다. 기업 광고나 뉴스, 방송, 관련 서적의 출간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ESG를 접하지만, 실제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뚜렷한 방향을 찾기 힘든 상황이다.
리얼 ESG는 바로 이같은 목소리에 실제 사례로 답을 제시한다.
이 책은 이미 수년 전부터 관련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해 온 SK텔레콤의 ‘ESG 추진 라이브 리포트’가 내용의 핵심이다. 관련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하면서 다양한 사례와 해설을 곁들인 내용으로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인다.
책으로 엮은 이 리포트에는 SK텔레콤이 ESG 관련 활동을 어떻게 구상하고 추진해 어떤 성과를 냈는지 생생한 현장음이 주제별로 담겨있다. SK텔레콤은 국내 대기업 중에서도 이미 선도적으로 ESG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동안의 관련 성과와 운영 노하우를 담은 이 책을 통해 다른 기업들에게 벤치마킹 자료를 제공한다.
저자들은 SK텔레콤 ESG 추진에 대한 다른 기업 및 기관들의 문의와 관심이 많아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자들은 모두 SK텔레콤에서 ESG를 추진하고 있는 현직 실무자들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일부 ESG 관련 서적이나 자료들이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부분으로 모호성을 증가시킨다면, 이 책은 실무자들의 현장 경험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그만큼 ESG를 도입, 추진하고 있는 기업 담당자나 관련자들이 현실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저자 이준호 SK그룹 ESG추진담당 부사장은 “ESG 실무를 맡게 된 담당자들은 자연스럽게 ‘우리 회사는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된다”며 “ESG를 처음 접하는 여러 기업의 ESG 담당자들로부터 조언을 요청받으면서 생각해낸 것이 바로 SKT ESG 실무서”라고 말했다.
ESG와 관련 전략을 구상하거나 추진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의 CEO, 실무 담당자는 물론 최신 경제경영 트렌드를 파악하고 연구하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mathing@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